진료시간안내

토요일(점심시간) 13:00 ~ 13:30 일요일·공휴일 휴진

  • 평 일 09:30 ~18:30
  • 점 심 13:00 ~14:00
  • 토 요 일 09:30 ~ 14:30

노인황반변성

홈으로_안질환_노인황반변성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7 0 6 - 8 5 5 5

노인성 황반변성(Macular degeneration) 황반변성이란 색깔과 사물을 구별하는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에 이상이 생겨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이는 노인성 실명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며 녹내장, 당뇨 망막병증과 함께 3개 실명 질환으로 꼽힙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은 왜 생기는 것일까?

노화나 유전, 염증, 고도 근시, 자외선, 서구화된 식습관, 흡연 등이 원인인 황반변성은 노인성과 근시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노인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나뉩니다.

1 건성
노화로 인해 망막 아래에 침착물이 쌓이거나 황반부 조직 위축으로 인해 발생하며 진행이 느린 편으로 황반 변성의 90%를 차지합니다. 진행이 느리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습성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습성
망막 아래 찌꺼기들이 쌓여 황반부의 혈액 공급을 방해하므로 새로운 혈관들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신생 혈관은 쉽게 파열되어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병의 진행 정도가 빠릅니다.

3노인성 황반변성의 증상은?

초기에는 시야가 흐리거나 가까운 거리의 글자나 그림이 흔들리거나 굽어 보이고 심해지면 글자가 뭉쳐서 보이며, 상의 왜곡, 새로운 암점(暗點) 등을 포함한 중심 시력 소실이 나타난다. 더 진행되면 심각한 시력 손상이 나타나며 나중에는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노인성 황반변성은 어떻게 치료할까?

신생 혈관이 확인되는 경우 항 혈관 내피 성장 인자 항체의 안구 내 주사나 광역학 요법을 쓸 수 있습니다.

5노인성 황반변성, 이렇게 예방하자!

황반변성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외출 시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합니다. 또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항산화 기능이 있으므로 이 성분이 많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시금치, 브로콜리, 당근 등)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눈이 침침해지면 노안으로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