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

홈으로_백내장노안_백내장수술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 약 95%이상의 정보를 눈으로 얻고 있으며, 고혈압, 당뇨병, 뇌종양 등 전신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소견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력장애 유발하는 질환

백내장이란 투명하고 깨끗해야 할 수정체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는 것으로써 이로 인해 보고자하는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하게 촛점을 맺지 못함으로서 우리 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력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선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은 후천성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입니다.

이러한 노인성 백내장은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전체 실명원인 중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대단히 중요한 질환으로서 나이가 들면서 발병율이 높아져 60대에는 60%, 70대에는 70%, 80대에는 80%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백내장은 시력감소, 복시, 갑자기 가까운 사물이 잘보이는 증상이 나타나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다양한 정도의 시력 감소가 나타납니다. 부분적인 혼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안복시(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가 나타날 수 있으며, 수정체 핵(수정체의 중심부)의 경화(딱딱해짐)로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면 근시 상태가 되므로 근거리가 이전보다 잘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노안이 와서 잘 안 보이던 신문이 갑자기 잘 보이게 되었다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백내장으로 인한 증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치 않으나, 유전, 태내감염, 대사이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그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노인에게 오는 수정체의 신진대사장애(수정체단백의 변질, 산화효소계의 장애등) 방수 및 초자체의 물리화학적인 변화, 유전 등 이라고 주장되고 있습니다.

백내장 진단은?

시력저하가 있을 때 안과적 검사로 진단합니다.

산동검사

산동검사를 통해 동공을 확대시킨 후 세극등검사(일종의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는 검사 방법)로 수정체 혼탁의 정도와 위치를 확인합니다.

검사로 확인한 혼탁의 위치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백내장 진단
종류 특징
전낭하 백내장 수정체의 앞쪽에 생긴 백내장
핵경화 백내장 수정체의 중심부인 핵이 딱딱해지고 뿌옇게 변하는 백내장으로 중심부에 생긴 백내장
후낭하 백내장 수정체 뒤쪽에 생긴 백내장 : 이식수술 등을 받은 후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복용하거나 안약으로 나와 있는 스테로이드제제를 오랜 기간 눈에 점안하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백내장은 수술로 치료 가능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므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로 증상이 진행되었을 때 초음파 유화흡입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유화 흡입술이란?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수정체를 물처럼 유화 내지 액화시킨 후 눈안에서 깨끗이 빨아들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1. 장점
    • 이전처럼 수술칼 등으로 눈을 크게 절개할 필요 없이 작은 구멍만을 낸 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어 절개 부위를 여러 차례 실로 봉합할 필요도 없습니다.
    • 수술 후 난시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고 수술 후 회복이 조기에 가능해져 즉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2. 수술방법
  • 백내장 수술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눈부위만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실시하며 수술시간 또한 대개는 30분이내에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 수술도중 피가 거의 나지 않으므로 환자에게 거의 신체적 손상을 주지 않은 채 수술이 시행됩니다.
  • 최신에 개발된 국소마취법은 단지 마취 안약을 한 두 방울 점안만하고도 즉시 거의 통증이 없고 안전하게 실시되며 마취즉시 완벽한 무통효과를 가져다 주므로 수술도중 환자가 통증이나 불편함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에 환자들이 유의할 점은 일반적으로 수술 받기 전 환자가 주의하여야 할 사항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수술을 받기전에 전신상태가 가장 좋은 상태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당뇨나 고혈압등이 있는 경우 내과 전문의들과 함께 이들을 조절한 후 시행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예방법은?

선천성 백내장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병이고, 노인성 백내장은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의한 것으로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외상을 입어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예방법
균형잡힌 식사 편식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유해광선 차단 강한 자외선, 방사선, 적외선에 노출을 피합니다.(선글라스나 보호 안경)
원인질환 예방 당뇨병 등의 백내장에 원인이 되는 병을 막습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
섭취
  • 비타민 E, 대두(大豆), 현미, 식물기름, 참깨, 장어 등
  • 비타민 B2, 김, 간, 계란, 정어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