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렌즈는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켜주는 원리로 근시와 난시 교정
드림렌즈, OK렌즈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리지만 이미 40년 전부터 연구가 진행되어온 분야로, 국내에서도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 왔으며 최근 그 효과가 알려지면서 이용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수하게 만든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근시와 난시의 진행을 조정 또는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원하는 도수만큼 각막중심부를 눌러줌으로써 근시 및 난시가 교정되며 시술이 완료되었을 때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굴절수술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드림렌즈는 어떻게 이용할까?
밤에 잘 때 렌즈를 끼게 되면 눈꺼풀의 힘과 중력에 의해서 렌즈가 각막을 변형시키게 됩니다.
렌즈를 밤에 끼게 되면 각막이 변형이 되고 어느 정도 시간까지는 유지가 되다가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 옵니다. 따라서 매일 밤 렌즈를 끼지 않으면 다음날은 효과가 없게 됩니다.
드림렌즈를 처방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는?
드림렌즈를 처방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
방문 첫날 |
- 외안부 및 세극등 검사
- 시력검사, 각막곡률검사
- 각막지형도 검사
- 렌즈 착용상태 검사
|
착용 1주차 |
눈상태 검사 , 시력검사, 각막곡률검사, 각막지형도 검사, 렌즈 착용검사 시행 |
착용 2주차 |
같은 검사 동일하게 시행 |
드림렌즈는 누구에게 필요할까?
라식 수술이나 라섹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은 적어도 만 18세는 되어야 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이식술이나 투명수정체 치환술은 만 20세가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되지 않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중등도 이하의 근시(-4.00D이하), 난시(-2.00D이하)의 사람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이나 이전에 방사상 각막절개술이나 레이저 수술을 받은 사람으로 시력이 불완전한 경우에도 이용합니다.
-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직업(연예인, 운동선수, 조종사, 소방관, 비행승무원, 예술인 등)을 가진 사람이나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연령(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으로서 안경을 벗고자 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 성장이 끝난 어른으로 안경이나 렌즈를 벗고자 하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드림렌즈 장점
- 성장기 어린이들의 시력저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낮 동안 안경이나 렌즈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잘때만 착용하므로 부모의 통제가 가능하며 분실위험이 적습니다.
- 수술과는 달리 일정기간 렌즈를 착용하지 않으면 원래의 눈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 연령제한이 없습니다.
드림렌즈의 단점
- 일반렌즈 보다 고가입니다.
- 잠잘 때 렌즈위치와 착용시간에 따라 시력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렌즈 착용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 소프트렌즈나 하드렌즈보다는 발생정도가 적습니다.
드림렌즈 수명과 관리법은?
렌즈의 수명이 2년 정도로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렌즈는 청결하게 관리하면 3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1드림렌즈 끼는 방법
-
- 왼손 엄지는 이마에 지지하고 검지로 윗눈꺼풀을 위로 당겨주세요.
- 오른손 검지 위에 드림렌즈를 올려놓고 인공눈물을 1방울 떨어뜨려 주세요.
- 오른쪽 중지로 아래눈꺼풀을 당겨 주세요.
- 드림렌즈를 각막에 살짝 붙여준 다음 손가락을 떼어 주세요.
- 아래눈꺼풀을 놓고 윗눈꺼풀을 놓아주세요.
-
2 드림렌즈 빼는 방법 (눈꺼풀 이용하기)
-
- 거울을 보면서 눈을 크게 뜨고 양손의 검지를 상하 눈꺼풀의 속눈썹 언저리에 대주세요.
- 아래 눈꺼풀을 살짝 눌러 올리며 드림렌즈가 튀어 나오게 해주세요.
- 이때 드림렌즈에 손가락이 닿지 않도록 하며 눈꺼풀이 뒤집어지지 않도록 주의 해주세요.
-
3 드림렌즈 빼는 방법 (흡착기 이용하기)
-
- 흡착기를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잡아 주세요.
- 눈을 크게 뜨고 드림렌즈를 낄 때와 같이 위, 아래눈꺼풀을 살짝 당겨주세요.
- 눈동자와 일직선이 되도록 흡착기를 드림렌즈에 밀착시켜 주세요.
- 흡착기를 이동시켜 드림렌즈를 빼주세요.
- 흡착기에 붙은 드림렌즈는 흡착기 손잡이 부분을 눌러 드림렌즈를 분리해 주세요.
-
4
드림렌즈 세척하는 방법
-
- 왼쪽 손바닥 위에 드림렌즈를 올려놓고 전용 클리너를 한두방울 떨어뜨린 다음 오른손 검지로 20초 이상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 주세요.
- 클리너 성분이 남아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 주세요.
- 전용 홀더에 넣을 때 케이스 모서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끼워 주세요.
- 드림렌즈를 끼거나 뺄 때 항상 전용 클리너로 세척을 해야 합니다. 눈에 넣을 때는 클리너나 보존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 또는 식염수로 충분히 헹궈 화학약품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드림렌즈 부작용은 없을까?
드림렌즈 또한 착용하는 렌즈이기 때문에 렌즈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렌즈 착용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란 각막에 미세한 상처가 생기거나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드림렌즈는 일반렌즈들보다 우수한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위의 염증 등이 발생할 확률도 낮은편입니다. 관리도 잘해주시고, 눈이 아프거나 할 경우 무리하게 렌즈착용을 안하신다면 이런 부분들을 전혀 걱정하실 일이 없으실 것입니다. 만약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렌즈착용을 중단하고 치료를 받으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정기적인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시력이 잘 나오고 눈에 이상이 없다고 느끼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